logo

만들어서, 이어져서, 계속되어 간다
2010년부터 계속하고 도쿄대학에서 개최되는 동인지의 전시 및 배포회.

일본 대중 문화에 관심이 있습니까? 더 쉽게 말하면 "덕후"입니까? 만약 애니메이션이나 만화에 관심이 있고 그것이 없으면 죽을 것 같은 분은 "코믹 아카데미"에 꼭 오십시오. 코믹 아카데미는 매년 도쿄대학에서 개최되는 고가쓰사이[五月祭, 오월 축제]와 고마바사이[駒場祭, 고마바 축제]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코믹 아카데에서는 만화, 일러스트, 음악(VOCALOID, 동방 프로젝트[東方project] 등), 에세이, 소설, 액세서리 등 오리지널 작품 또는 이차창작물(팬이 기존 작품을 이용해서 만든 작품)를 전시하거나 반포(판매)합니다. 즉 코믹 아카데미는 도쿄대학판 "코믹마켓(코미케)"입니다.

손님은 없다, 참가자뿐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동인지 이벤트에는 공통하는 약간 기본 원칙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손님은 없다는 것"입니다.

일반 참가자, 서클 참가자, 그리고 스태프라는 3종류 참가자가 있습니다. 일반 참가자는 각각의 서클을 돌어서 작품을 보거나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스태프은 참여하고 싶은 서클을 모집하고 회장에 각 서클 부스를 설치하고 부드러운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서 다른 여러 가지 것을 합니다.

처음 참여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손님과 일반 참가자의 차이는 뭐야?"라고 신기하게 생각하다. 동인 문화는 비영리성 및 공평성을 기반으로 합니다. 일단 장소에 들어가면 이른바 구매자와 판매자는 동인 이벤트에서는 평등한 관계입니다. 일본에서는 전통적으로 기업 문화는 손님을 기쁘게 하는 것을 제일로하기 때문에 손님을 "하느님"으로 취급함으로써 상인 정신을 표현하지만, 동인 문화는 그것과는 대조적입니다. 일반 참가자와 서클 참가자은 서로 존중하고 작품을 얻기(사기라고 하지 않습니다) 위해서 치른 돈은 제작 비용에 대한 보장으로 간주돼서 이익을 포함하지 않는 것이 많습니다.

우리 사명

그러면 도쿄대학에서 동인 이벤트를 개최하는 의미는 무엇일까요? 이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서 먼저 우리 사명를 들겠습니다.

도쿄대학이나 일본 대중 문화내에서 행해지는 동인 활동을 더 활발하게 하는 것을 기본적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것들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음 3점을 주된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제일 유명한 대학인 도쿄대학에 입학하려고 생각하고 있는 고등학생이나, 연세를 드신 도쿄대학 졸업생이나, 도쿄대학 안팎 덕후 등 매우 다양한 사람들이 도쿄대학을 방문합니다. 이 혼돈한 환경이야말로 일반적이지는 않지만 재미있는 문화, 즉 동인 문화를 소개하거나 확산하느라고 가장 좋은 장소라고 우리는 생각합니다.

참여 방법

일반 참가자로서

필요한 것은 5월 오월 축제나 11월 고마바 축제에 오는 것뿐입니다. 어느 축제라도 동인 이벤트를 개최합니다. 일반 참가는 무료입니다(물론 입수하고 싶은 것을 얻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합니다!).

서클 참가자로서

각 이벤트를 개최하기 1개월 반부터 2개월 전(대개 4월과 10월)에 서클 참가자를 모집합니다. 자세한 정보은 우리의 홈페이지나 트위터를 정기적으로 확인하십시오. 만약 한국어로 질문이 있으면 메일이나 트위터로 질문하십시오. 담당자가 열심히 대답하겠습니다.

스태프로서

우리는 새로운 스태프를 항상 갈망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홈페이지를 갱신하고, 서클 참가자에게서 온 메일에 대답하고, 오월 축제나 고마바 축제 회의에 참석하고, 서클 참가 신청 시스템을 유지하고, 그 밖에도 많은 것을 합니다. 우리는 일본 대중 문화와 동인 문화를 더 인기가 있는 것으로 하기 위해서 항상 새로운 것을 하고 있습니다(예를 들면 동인 워크샵이나 애니메이션 송 DJ 이벤트). 관심이 있는 분은 메일이나 트위터로 연락하십시오.